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웹개발/프로그래밍 언어활용

01. 기본 문법 활용하기

변수 활용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데이터 타입을 적용하여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의 개요

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퓨터 시스템을 동작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작성 언어를 말한다. 프로그램은 다소 단순해 보이는 명령어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조합들은 비트(Bit)라고 불리는 0과 1의 값으로 작성되거나 변환되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비트(Bit)

비트는 컴퓨터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용어로, Binary Digit의 약칭이다. 0과 1로만 구성된 이진법(ex. 101001)을 이용하며, 컴퓨터 이용 시 흔히 접할 수 있는 1바이트(Byte)는 8비트(Bit)를 의미한다.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프로그램은 크게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1) 자료 구조

자료 구조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하게 해 주는 논리적인 공간 구조를 의미하며, 자료의 형태에 따라 단순 구조, 선형 구조, 비선형 구조, 파일 구조로 분류할 수 있다.

(2)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넓은 의미에서 자료 구조와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해법을 의미한다. 이 알고리즘은 기본적인 명령어를 통해서도 작성 가능한데, <표 1-3>과 같은 특성을 만족하여야 한다

알고리즘의 표현은 자연어, 순서도, 의사 코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더라도 알고리즘의 표현은 가능하다.

용어 정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대표적인 용어로 변수, 바인딩, 데이터 타입 등이 있으며, 데이터 타입을 변수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변수: 어떤 값을 주기억 장치에 기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2. 식별자: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구별하기 위한 기준으로, 변수명이 식별자에 속한다.

3. 바인딩: 변수와 변수에 관련된 속성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정적 바인딩과 동적 바인딩으로 구분된다.

(1) 정적 바인딩: 프로그램 실행 시간 전에 속성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2) 동적 바인딩: 프로그램 실행 시간에 속성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4. 선언: 변수에 이름, 데이터 타입 등의 속성을 부여하는 작업으로, 명시적 선언과 묵시적 선언으로 구분된다.

(1) 명시적 선언: 선언문을 이용하여 변수 이름을 나열하고 속성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2) 묵시적 선언: 별도의 선언문 없이 디폴트 규칙에 의해 속성이 부여되는 방식이다.

5. 영역: 이름이 사용되는 범위를 의미하며, 정적 영역과 동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1) 정적 영역: 변수를 찾을 때 구조에 기반하는 방식이다.

(2) 동적 영역: 변수를 찾을 때 구조보다는 순서에 기반하는 방식이다.

6. 할당: 변수에 메모리 공간을 바인딩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7. 데이터 타입: 변수가 가질 수 있는 속성값의 길이 및 성질을 의미한다.

8. 연산자: 데이터 처리를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로 +, - 등과 같은 연산자를 포함한다.

9. 명령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 사항을 처리하는 단위를 의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