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웹개발/응용SW 기초기술 활용

01. 운영체제 기초 활용하기

운영체제의 특징 파악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영체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운영체제의 특징

운영체제는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하드웨어는 컴퓨터의 장치를 제어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앙 처리 장치,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억 장치, 외부와의 통신을 담당하는 통신 장치 그리고 데이터 입력과 출력을 담당하는 입출력 장치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즉, 운영체제는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인터페이스인 동시에 다양한 자원을 관리하는 자원 관리자이다

윈도즈 계열 운영체제의 특징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1995년도에 윈도즈 95(Windows 95)를 발표한 이후 98, ME, XP, 7, 8, 10 등의 버전으로 지속 출시되고 있다. 사용자가 컨트롤하는 마우스의 아이콘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는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만이 수정 및 배포할 수 있으며 고객 지원이 체계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문제점(버그 등)이 발견되었을 시 수정에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고, 이런 시간적인 차이를 이용하는 악성 해커들로 인하여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 비하여 보안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리눅스/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특징

유닉스는 1960년대 AT&T Bell 연구소, MIT 그리고 General Electric이 공동 연구로 개발에 착수하여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멀티태스크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초기 운영체제 Multics를 만들었다. C 언어로 재이식되어 대중화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1970년대 AT&T가 본격적으로 유닉스 시스템을 판매하게 되었다. 이후 많은 변화를 거쳐 SYSTEM V 계열과 BSD(Berkely Software Distribution) 계열로 발전해 왔었으나, 현재는 이 둘의 장점을 통합한 버전의 유닉스가 배포되고 있다. IBM의 사용운영체제인 AIX, 오라클의 솔라리스(Solaris), HP의 UX가 그 예이다. 눅스는 유닉스의 호환 커널이다. 1991년 리누스 토발즈(Linus Tovalds)는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 정책 하에서 완전히 자유롭고 재배포가 가능한 운영체제인 유닉스를 만들었다. `자유 소프트웨어'란 금전적 무료가 아닌 `원하는 대로의 실행', `무료나 유료로 복제물재배포', `필요에 따른 개작' 등 포괄적인 `자유'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눅스는 수천 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코드를 보고 update를 하고 있다. 따라서 버그 발생 시 다수의 개발자가 수정에 참여하여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윈도즈와 같은 체계적인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일반인들보다는 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있다. 리눅스는 데비안, 레드헷, Fedora, Ubuntu, Cent OS와 같이 다양한 버전으로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어 배포 정책, 배포 주기, 사상 등이 각기 다르다. 유닉스는 현재 서버 시장과 슈퍼컴퓨터 시장에서 매우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기타 운영체제

1. 매킨토시 운영체제 OS X

유닉스 기반으로 만들어져 애플사의 제품군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그래픽 기반 운영체제이다. 애플사는 OS라는 운영체제를 오랜 기간 유지하여 왔으나, 1999년 OS X로 업데이트를 하였다. 이후에는 클라이언트 버전, 서버 제품 등으로 제품군을 확대하였으며 2017년 OS X 시에라, 2018년 모하비 등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매킨토시 OS는 프로그램을 카피하고 삭제함으로써 install과 uninstall의 과정을 단순화하였으며, 드라이버 설치 또한 OS의 확장 폴더에 넣고 재부팅을 하면 인식되어 매우 간단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