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기본 문법 활용하기
변수 활용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데이터 타입을 적용하여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의 개요
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퓨터 시스템을 동작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작성 언어를 말한다. 프로그램은 다소 단순해 보이는 명령어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조합들은 비트(Bit)라고 불리는 0과 1의 값으로 작성되거나 변환되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비트(Bit)
비트는 컴퓨터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용어로, Binary Digit의 약칭이다. 0과 1로만 구성된 이진법(ex. 101001)을 이용하며, 컴퓨터 이용 시 흔히 접할 수 있는 1바이트(Byte)는 8비트(Bit)를 의미한다.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프로그램은 크게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1) 자료 구조
자료 구조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하게 해 주는 논리적인 공간 구조를 의미하며, 자료의 형태에 따라 단순 구조, 선형 구조, 비선형 구조, 파일 구조로 분류할 수 있다.
(2)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넓은 의미에서 자료 구조와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해법을 의미한다. 이 알고리즘은 기본적인 명령어를 통해서도 작성 가능한데, <표 1-3>과 같은 특성을 만족하여야 한다
알고리즘의 표현은 자연어, 순서도, 의사 코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더라도 알고리즘의 표현은 가능하다.
용어 정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대표적인 용어로 변수, 바인딩, 데이터 타입 등이 있으며, 데이터 타입을 변수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